(2과목) 인터페이스 정의서 - 24
인터페이스 정의서
1. 개념
- 인터페이스를 위해서 데이터 송신 시스템과 수신 시스템 간의 데이터 저장소와 속성 등의 상세 내역을 포함한 문서
2. 인터페이스 정의서 주요 항목
- 인터페이스 ID,
- 최대 처리 횟수
- 데이터 크기(평균/최대)
- 시스템 정보(송수신 시스템 각각 작성)
- 데이터 정보(송수신 시스템 각각 작성)
(5과목) 고가용성(High Availability) 유형
고가용성(High Availability)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Hot Standby
Mutual take-over
Concurrent Access
핫뮤콘 두음도 기억해 주세요!
(3과목) 파티션(Partition)의 종류 - 26
[파티션(Partition)의 종류]
1. 파티션 개념
- 대용량의 테이블을 파티션(Partition)이라는 보다 작은 논리적인 단위로 나눔으로써 성능 저하 방지 및 관리를 상대적으로 보다 용이하게 하고자 하는 개념이다.
2. 파티션의 종류
- 레인지 파티셔닝
- 해시 파티셔닝
- 리스트 파티셔닝
- 컴포지트 파티셔닝
※ 파티션의 종류를 묻는 문제가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잘 봐두세요!
(1과목) 객체지향 설계 원칙 - 27
객체지향 설계 원칙
1. 객체지향 설계 원칙의 개념: 사물 또는 개념을 객체라는 단위로 표현하는 방법으로 객체간에 메시지를 주고받는 형태로 시스템 구성하여 코드를 좀더 유지보수하기 쉽고, 유연하고, 확장하기 쉽게 만들기 위한 설계 원칙
2. 객체지향 설계 원칙
가. 단일 책임의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목적을 위해서 생성되며, 클래스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는 하나의 책임을 수행하는 데 집중되어 있어야 한다는 원칙
나. 개방 폐쇄 원칙(Open Close Principle): 소프트웨어의 구성요소(컴포넌트, 클래스, 모듈, 함수)는 확장에는 열려있고,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는 원칙
다. 리스코프 치환의 원칙(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자식 클래스(서브 타입)는 언제나 자신의 부모 클래스(기반 타입)를 대체한다는 원칙
라. 인터페이스 분리의 원칙(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한 클래스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는 구현하지 말아야 한다는 원칙
마. 의존성 역전의 원칙(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실제 사용 관계는 바뀌지 않으며, 추상을 매개로 메시지를 주고받음으로써 관계를 최대한 느슨하게 만드는 원칙
(5과목) 데이터베이스 동시성 제어 기법
데이터베이스 동시성 제어 기법 꼭 암기하세요!
1. 락킹(Locking)기법
2. 2단계 락킹(2Phase Locking)기법
3. 낙관적 검증 기법
4. 타임스탬프 순서(Timestamp ordering) 기법
5. 다중버전 동시성제어(MVCC) 기법
(3과목) 물리적 조인(Join)의 유형
(3과목) 물리적 조인(Join)의 유형 - 29
1. 조인(Join)의 개념
- 조인은 두 릴레이션으로부터 관련된 튜플들을 결합하여 하나의 튜플로 만드는 가장 대표적인 데이터 연결 방법이다.
2. 물리적 조인(Join)의 유형
- 중첩 반복 조인(Nested-Loop Join)
- 정렬 합병 조인(Sort-Merge Join)
- 해시 조인(Hash Join)
(4과목) 데이터 타입의 유형
(4과목) 데이터 타입의 유형
1. 불린 타입(Boolean type): 조건이 참(TRUE)인지 거짓(FALSE)인지 판단하고자 할 때 사용
2. 문자 타입(Char type): 문자 하나를 저장하고자 할 때 사용
3. 문자열 타입(String type): 나열된 여러 개의 문자를 저장하고자 할 때 사용
4. 정수 타입(Int type): 정숫값을 저장하고자 할 때 사용
5. 부동 소수점 타입(Float type): 소수점을 포함하는 실숫값을 저장하고자 할 때 사용
6. 배열 타입(Array type): 여러 데이터를 하나로 묶어서 저장하고자 할 때 사용
(5과목) DAS, NAS, SAN - 31
[DAS, NAS, SAN]
- DAS, NAS, SAN은 스토리지 장치 구성 방식이다.
1. DAS (Direct Attached Storage)
- 하드 디스크와 같은 데이터 저장 장치를 호스트 버스 어댑터(HBA)에 직접 연결하는 방식이다.
2. NAS (Network Attached Storage)
- 서버와 저장 장치를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구성 설정이 간편하며 별도의 운영 체제를 가진 서버 한 곳에서 파일을 관리하기 때문에 서버 간에 스토리지 및 파일 공유가 용이하다.
3. SAN (Storage Area Network)
- 서버와 스토리지를 광케이블 및 광 채널 스위치를 통해 근거리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하여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으며 고가용성, 고성능, 융통성, 확장성을 보장하고 데이터를 블록(Block) 단위로 관리하는 기술이다.
(2과목) ORM(Object-Relational Mapping) 프레임워크
ORM(Object-Relational Mapping) 프레임워크의 개념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간 호환되지 않는 데이터를 변환하는 프로그래밍 기법이다.
• 객체지향 언어에서 사용하는 객체를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로 변환하여 테이블을 구성하는 데 활용된다.
(3과목) 사용자 정의함수
1. 사용자 정의함수 개념
- 절차형 SQL을 활용하여 일련의 연산 처리 결과를 단일 값으로 반환할 수 있는 함수이다.
- DBMS에서 제공되는 공통적 함수 이외에 사용자가 직접 정의하고 작성한다.
2. 사용자 정의함수 특징
- 프로시저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기본적인 개념 및 사용법, 문법 등은 프로시저와 동일하며, 종료 시 단일 값을 반환한다는 점이다.
3. 사용자 정의함수 구문
(1과목) 플랫폼 성능 특성 분석 기법
1. 플랫폼(Platform)의 개념: 애플리케이션을 구동시키는 데 필요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결합으로, 동일 플랫폼 내에서는 상호 호환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결합체이자 구축 환경이다.
2. 플랫폼 성능 특성 분석 기법
가. 사용자 인터뷰: 현행 플랫폼 사용자 인터뷰를 통해 속도의 적정성 확인(인터뷰 결과서)
나. 성능 테스트: 현행 플랫폼을 대상으로 성능, 부하 테스트를 수행(성능 테스트 결과서, 부하 테스트 결과서)
다. 산출물 점검: 현재 플랫폼과 유사한 타사 제품의 성능 자료 등을 분석(벤치마킹 테스트 결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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