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v6 전송방식은 유니캐스트(Unicast), 멀티캐스트(Multicast), 애니캐스트(Anycast)가 있습니다
IPv4전송방식은 유니캐스트(Unicast), 멀티캐스트(Multicast), 브로드캐스트(Broadcast) 입니다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개념
전송계층에 위치하면서 근거리 통신망이나 인트라넷,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간에 일련의 옥텟을 안정적으로 순서대로, 에러 없이 교환할 수 있게 해 주는 프로토콜 입니다
TCP 특징으로는 신뢰성보장, 연결지향, 흐름제어, 혼잡제어등이 있습니다
(4과목) 시간지역성, 공간지역성
■ 시간지역성
처음에 참조된 기억장소가 가까운 미래에도 계속 참조될 가능성이 높음
예) 순환, 부 프로그램, 스택 등
■ 공간지역성
어떤 기억 장소 하나가 참조되었을 때, 그 근처의 기억 장소가 계속 참조될 가능성이 높음
예) 순차적 코드의 실행
(4과목) 선점형 스케줄링 알고리즘
선점형 스케줄링 알고리즘은 4개만 암기하시면 되요!
SRT (Shortest Remaining Time First)
다단계 큐 (Multi Level Queue)
다단계 피드백 큐 (Multi Level Feedback Queue)
라운드로빈 (Round Robin)
두음쌤(4-54) 보시면 절대 안 잊어버리실꺼에요!
(2과목) 화이트박스 테스트 중 구문 커버리지 테스트
화이트박스 테스트 중 구문 커버리지 테스트입니다.
조금 어렵게 나오면 이렇게 까지 나올 수 있는데요. 꼭 한번 주의깊게 봐주세요
100%를 만족하는 테스트 케이스는 1)번일까요 2)번일까요?
1) 번의 경우 a--> b--> e 50% (2/4)를 만족하구요
2) 번의 경우 a--> c--> d --> f --> g 100% (4/4)를 만족합니다.
--> 2)번의 경우 모든 문장을 한번씩 실행하는 구문 커버리지를 100% 만족
(1과목) 내외부 송수신 연계 기술 유형
변경된 NCS 기반의 정보처리기사 시험에서 가장 어렵고, 중요한 토픽이 인터페이스 분야하고 UI 분야인 것 같습니다.
그중 내외부 송수신 연계 기술 유형은 필기 시험에 나올 가능성이 있어서 찍어봤습니다.
두음 아시죠?
(1과목) 스토리보드(Storyboard)
2020년 제1회 기사 필기 시험에서 UI 문제가 반드시 나올 것 같습니다.
UI 부분은 필기에도 중요한 부분이고, 실기에서도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필기에서는 UI 기본 지식, 주요 기법 위주가 출제 범위이고, 실기에서는 UI의 전체적인 설계 기법이 출제 범위입니다.
따라서 필기 수험생은 주요 기법 위주로 공부하시고, 실기 수험생은 흐름설계, 상세설계 위주로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 스토리보드란 ?
- UI 화면 설계를 위해서 정책이나 프로세스 및 콘텐츠의 구성, 와이어 프레임(UI, UX), 기능에 대한 정의, 데이터베이스의 연동 등 구축하는 서비스를 위한 대부분 정보가 수록된 문서입니다.
또한 UI 화면 설계에 사용되는 주요 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과목) 프로토타입(Prototype) 유형
프로토타입(Prototype) 유형
우선 페이퍼 타입은 굉장히 편리하고, 간편한 특징이 있습니다.
UI 빌더 타입(디지털 타입)은 함께 작업하기 편리하구요
코팅 타입은 실제 구현될 제품과 거의 비슷해서 실행 가능성이 좋은 특징이 있습니다.
꼭 구분해서 알고가세요!!
프로토타이핑은 필기, 실기 모두 나올 수 있어요!!
(4과목) 배치 프로그램(Batch Program)
배치 프로그램(Batch Program)
1. 개념: 배치 프로그램은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 없이 일련의 작업들을 작업 단위로 묶어 정기적으로 반복 수행하거나 정해진 규칙에 따라 일괄 처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 유형
- 이벤트 배치 프로그램: 사전에 정의해 둔 조건 충족 시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
- 온디맨드 배치 프로그램: 사용자의 명시적 요구가 있을 때마다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
- 정기 배치 프로그램: 정해진 시점(주로 야간)에 정기적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
(2과목) EAI 유형
EAI (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우선 기사 실기는 출제 매커니즘을 보면 단답형과 약술형으로 문제를 내겠다고, 산인공에서 출제 기준에 명시해두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문제에 대한 단답형 대답 스킬과 짧게 약술하는 스킬을 반드시 익히셔야 합니다.
기사 필기 시험에서는 EAI 유형으로 4지 선다로 고르는 문제가 나오지만, 기사 실기 시험에는 EAI의 개별 유형에 대한 설명을 쓰는 문제(약술형)가 나오거나 개별 유형의 설명을 써놓고 단답형으로 유형에 대해서 쓰라는 문제가 나옵니다.
중요한 토픽들을 보면서 반드시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EAI (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개별 유형 설명 문제
포인트 투 포인트(Point-to-point): 가장 기초적인 애플리케이션 통합방법으로 1:1 단순 통합 방식이다.
허브 앤 스포크(Hub & Spoke): 단일한 접점의 허브 시스템을 통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중앙 집중식 방식이다.
메시지 버스(Message Bus): 애플리케이션 사이 미들웨어(버스)를 두어 연계하는 미들웨어 통합 방식이다.
하이브리드(Hybrid): 그룹 내는 허브 앤 스포크 방식을 사용하고, 그룹 간에는 메시지 버스 방식을 사용하는 통합 방식이다.
(5과목) 비용산정모델 - 상향식, 하향식
비용산정모델에는 상향식 하향식 모델이 있죠!
상향식 모델은 세부적인 요구사항과 기능에 따라 필요한 비용을 산정하는 방식입니다. 상향식 모델에는 LOC(Line of code), MM(Man Month), COCOMO, Putnam, FP(Function Point)이 있습니다
하향식 모델은 경험이 많은 전문가에게 비용 산정을 의뢰하거나 여러 전문가와 조정자를 통해 산정하는 방식입니다. 하향식 모델에는 델파이, 전문가 기법이 있습니다
(1과목)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 23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1. 요구사항 도출(추출)(Elicitation): 요구사항이 어디에 있고, 어떻게 수집할 것인지를 파악하는 단계
2. 요구사항 분석(Analysis): 상충되는 요구사항을 해결하고, 소프트웨어의 범위 파악, 소프트웨어가 환경과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이해하는 단계
3. 요구사항 명세(Specification): 체계적으로 검토, 평가, 승인될 수 있는 문서를 작성하는 단계
4. 요구사항 확인(Validation): 요구사항 문서가 표준에 적합하고 이해 가능하며, 일관성이 있고, 완전한지 검증하는 단계
(필기의 경우): 4지 선다형으로 프로세스 고르는 문제가 나올 수 있습니다.
① 도출(추출) -> 분석 -> 명세 -> 확인
② ...
(실기의 경우)
1) 프로세스 단계를 단답형으로 적는 문제가 나올 수 있습니다.
- 도출 -> ( ) -> 명세 -> 확인
2) 프로세스 전체를 작성하는 문제가 나올 수 있습니다.
3) 각 프로세스 단계에 대해서 묻는 문제가 나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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