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공간, variable)란? : "데이터를 담아놓는 그릇"
쉽게 생각해서, 원하는 것을 담는 '그릇'이라고 생각하자.
그리고, 그릇의 크기가 제각기 다르다고 생각하면 된다.
변수는 variable 로도 알아들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변수는 크기가 다 다르며, 종류도 다양하다
숫자, 소수, 실수, 문자, 문자열, 판정 등 별명을 작명한다는 느낌으로 생각하면 쉽다.
선언은 다음과 같이 하며, 선언 후에 값을 넣어주면 된다.
자료형 별명; 선언
별명 = 값;
int number; >> 자료형과 별명 선언
number = 123; >> 대입
◆ 변수명 작명 규칙
1. 변수명은 대소문자를 구분한다.
(ex) A와 a는 ASCII Code로 서로 다른 문자로 인식한다.
int a; // ASCII Code -> 97
int A; // ASCII Code -> 65
2. 예약어 -> 누군가 정의되어 있는 언어, 예약어는 변수명으로 사용이 불가능하다
// int int; (X)
int 2a;
3. 숫자는 뒤에 와야 한다. 앞에 오면 X
int a2;
// int 234;
4. 상수는 변수로 사용 불가하다.
5. under-bar는 사용 가능
// int -abc;
int _abc;
6. 연산자는 사용 불가 (+, - 등)
int *abc; // pointer, 자바에서도 사용은 하는데, 확실한 개념을 잡아두어야 함.
7. 낙타 기법(= Camel Notation : 캐멀 표기법)으로 변수명은 너무 길게 적지 않게 주의하자.
>> 활용이 많은 기법. 남들이 알아보기 쉬운 변수명이 가장 나이스하다.
캐멀 표기법(Camel Notation : Camel Case : 낙타 표기법)
캐멀 표기법은 자바에서 시작된 것으로 변수명 혹은 클래스명을 작성할 때,
단어마다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기하는 것이다.
/**
* 카멜 표기법(camel case)
*/
public class CamelVariation {
private int myNumber; // int형 변수
private String myName; // String형 변수
private boolean isNext; // boolean형 변수
int number_position_char; // X
int numPosChar;
}
8. 한글 변수도 가능하지만 어디가서 쓰진 말자;;
int 마징가;
마징가 = 378;
System.out.println(마징가);
9. 변수명 앞에 자료형의 앞 글자를 따서 넣는 경우도 있음(:: 헝가리안 표기법)
헝가리안 표기법(HUNGARIAN CASE)
Microsoft 사의 한 헝가리인 개발자가 사용하던 변수명에서 유래된 변수명.변수의 자료형을 변수명의 접두어로 붙이는 방식으로 간단하게 변수명만 보고 자료형을 인식할 수 있는 방식이다.
옛날에는 효율성을 끌어냈는데, 가독성이 떨어지고 최근에는 개발도구의 발전으로 많이 쓰이지 않는 방식이라고 한다.
int icharPosEdit;
icharPosEdit = 45;
numPosChar = icharPosEdit;
10. 가능한 흔한 명칭은 피한다.
object, length, number 등등!
'개발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06. Operator 연산자(+,-,*,/,%) & 증가(++), 감소(--) 연산자 (0) | 2020.07.19 |
---|---|
[JAVA] #05. SWAP(스왑) 기법 구현 (0) | 2020.07.19 |
[JAVA] #04. Scanner :: 표준 입력 클래스 사용 방법 (0) | 2020.07.18 |
[JAVA] #03. 자료형(Data type) (0) | 2020.07.18 |
[JAVA] #01. System.out.println("") 출력, Escape sequence (0) | 2020.07.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