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JAVA] #11. 랜덤함수(Math.random())

 

■ 랜덤함수 math.random Class

Math 클래스는 java.lang 패키지에 있고, 최상위 클래스인 Object 클래스 안에 있으므로 별도로 import할 필요가 없다. Math 클래스의 random() 메소드는 정적 메소드이므로, 객체를 따로 생성하지 않고 Math.random() 으로 바로 사용할 수 있다. 

 

1. 숫자 사이에 존재하는 숫자 갯수를 세어야 한다.

2. 곱셈으로 넣어준다


package main;


public class mainClas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random : 난수, 무작위 <-> pattern

1 ~ 5

*/


int rnum;


rnum = (int)(Math.random() * 5);

// cast 변환, double형 math 클래스를 int로 바꿔줌

// 5: 0~4 범위

// System.out.println("rnum = " + rnum);



// 0~ 9 사이의 숫자를 뽑고 싶다

rnum = (int)(Math.random() * 10); // cast 변환, double형 math 클래스를 int로 바꿔줌

// 10: 0~9 범위

// System.out.println("rnum = " + rnum);



// 10~20 사이의 숫자를 뽑고 싶다 : 11개

rnum = (int)(Math.random() * 11) + 10;

System.out.println("rnum = " + rnum);


// 10 20 30 40 50 : 5개 ,

rnum = ((int)(Math.random() * 5) + 1) * 10; // 0부터 4까지 뽑히고, +1을 해준 후, *10을 곱해준다

System.out.println("rnum = " + rnum);


// -1 0 1 : 3개

rnum = ((int)(Math.random() * 3) - 1); // 0부터 4까지 뽑히고, +1을 해준 후, *10을 곱해준다

System.out.println("rnum = " + rnum);


int x, y;


x = (int)(Math.random() * 3) - 1; // -1 0 1

y = (int)(Math.random() * 3) - 1; // -1 0 1

>>>> x축 및 y축, 랜덤 코드로 게임 만들 때 많이 쓰이는 코드 형식, 전진 및 후진(이동)


}


}

 

1부터 100까지 숫자 범위를 출력하는 난수

(int)(Math.random() * 100) + 1;